묵찌빠 게임 만들기
규칙
- 난이도에 따라 플레이어의 소지금이 달라진다. 쉬움 10만원, 어려움 5만원, 매우어려움 1만원
- 컴퓨터의 기본 소지금은 5만원이다.
- 배팅금액을 입력받고 이기면 배팅금액의 2 ~ 3배의 금액을 받고 진 플레이어는 그만큼 차감된다.
- 소지금액이 모두 소진됬을때 게임은 끝난다.
rsp.html
<!DOCTYPE html>
<html lang="en">
<head>
<meta charset="UTF-8" />
<meta http-equiv="X-UA-Compatible" content="IE=edge" />
<meta name="viewport" content="width=device-width, initial-scale=1.0" />
<title>가위바위보</title>
<link rel="stylesheet" href="./rsp.css" />
</head>
<body>
<div class="cntbox">
<div class="level">
<span>난이도 선택</span>
<span class="level1" onclick="level1()">쉬움</span>
<span class="level2" onclick="level2()">어려움</span>
<span class="level3" onclick="level3()">매우어려움</span>
</div>
<div class="moneybox">
<div class="pmoney">
<h2>플레이어 소지금</h2>
<span>0</span>
</div>
<div class="cmoney">
<h2>컴퓨터 소지금</h2>
<span>50000</span>
</div>
</div>
</div>
<div class="a">
<div class="wrap">
<div>
<h1>가위바위보</h1>
</div>
<div class="game-wrap">
<div class="player-select"></div>
<div class="com-select"></div>
</div>
<h1 class="result">결과</h1>
<p class="subResult">내용</p>
<div class="btnbox">
<button class="player-btn">가위</button>
<button class="player-btn">바위</button>
<button class="player-btn">보</button>
</div>
</div>
</div>
<div class="wrap2 cover">
<div>
<h1>묵찌빠</h1>
</div>
<div class="mjb-wrap">
<div class="player-pick"></div>
<div class="com-pick"></div>
</div>
<h1 class="mjbresult">결과</h1>
<p class="mjbsubResult">내용</p>
<div class="btnbox">
<button class="mjb-btn">묵</button>
<button class="mjb-btn">찌</button>
<button class="mjb-btn">빠</button>
</div>
</div>
</body>
<script src="./rsp.js"></script>
</html>
rsp.css
* {
box-sizing: border-box;
}
body {
display: flex;
}
.cntbox {
width: 100vw;
height: 250px;
border: 1px solid;
position: fixed;
bottom: 0;
left: 0;
}
.cntbox .level {
width: 100%;
height: 50px;
border: 1px solid;
display: flex;
}
.cntbox .level span {
width: 25%;
height: 100%;
border: 1px solid;
display: flex;
justify-content: center;
align-items: center;
cursor: pointer;
}
.cntbox .level span:hover {
font-size: 25px;
font-weight: bold;
}
.cntbox .level span:nth-child(1) {
cursor: no-drop;
}
.cntbox .moneybox {
display: flex;
margin-top: 10px;
}
.cntbox .moneybox .pmoney,
.cntbox .moneybox .cmoney {
width: 50vw;
height: 100px;
border: 2px solid;
display: flex;
justify-content: center;
align-items: center;
flex-direction: column;
border-radius: 20px;
margin: 0 5px 0 5px;
}
.wrap,
.wrap2 {
width: 50vw;
height: 500px;
display: flex;
flex-direction: column;
justify-content: center;
align-items: center;
border: 1px solid;
border-radius: 20px;
margin: 10px;
}
.cover {
width: 50vw;
height: 500px;
background-color: rgba(0, 0, 0, 0.5);
z-index: 1;
}
.btnhidden {
visibility: hidden;
}
.player-select,
.com-select,
.player-pick,
.com-pick {
width: 135px;
height: 154px;
background-image: url("./img/rsp.png");
background-repeat: no-repeat;
border: 1px solid;
background-size: 440px;
}
.rock {
background-position-x: 0px;
}
.paper {
background-position-x: -290px;
}
.scissors {
background-position-x: -140px;
}
.mm {
background-position-x: 0px;
}
.jj {
background-position-x: -140px;
}
.bb {
background-position-x: -290px;
}
.game-wrap,
.mjb-wrap {
height: auto;
display: flex;
}
.btnbox {
width: 150px;
height: 50px;
display: flex;
justify-content: center;
}
rsp.js
// 가위바위보 배열 생성
let gameArr = ["scissors", "rock", "paper"];
// 묵찌빠 배열 생성
let mjbArr = ["mm", "jj", "bb"];
// 가위바위보 버튼 태그 정보를 가져옴
let playerBtns = document.querySelectorAll(".player-btn");
// 플레이어의 가위바위보 선택 정보를 가져옴
let playerSelect = document.querySelector(".player-select");
// 묵찌빠 버튼 태그 정보를 가져옴
let mjbBtns = document.querySelectorAll(".mjb-btn");
// 플레이어의 묵찌빠 선택 정보를 가져옴
let playerPick = document.querySelector(".player-pick");
// 커버를 씌우기 위해 부모태그를 가져옴
let wwrap = document.querySelector(".wrap");
let wwrap2 = document.querySelector(".wrap2");
// 난이도 태그
let lv1 = document.querySelector(".level1");
let lv2 = document.querySelector(".level2");
let lv3 = document.querySelector(".level3");
// 플레이어 및 컴퓨터 소지금
let playerMoney = document.querySelector(".pmoney");
let comMoney = document.querySelector(".cmoney");
// 플레이어와 컴퓨터의 가위바위보 승리를 판별하기 위해
let plwin = false;
let comwin = false;
// 플레이어와 컴퓨터 기본 소지금
let plm = 0;
let comm = 50000;
// 배팅금액을 받기 위하 변수 생성
let bat = 0;
// 난이도 선택시 번호를 받기 위한 변수
let level = 0;
// 플레이어의 이름과 소지금을 받기 위한 생성자 함수 생성
function createplayer({ name, money }) {
this.name = name;
this.money = money;
}
// 플레이어와 컴퓨터 정보 생성
let p1 = new createplayer({
name: "플레이어",
money: plm,
});
let p2 = new createplayer({
name: "컴퓨터",
money: comm,
});
// 난이도 쉬움 선택
function level1() {
if (level != 0) {
return;
}
level = 1;
lv1.style.fontSize = "25px";
lv1.style.fontWeight = "bold";
lv2.style.fontSize = "16px";
lv3.style.fontSize = "16px";
moneyrender(100000);
init();
}
// 난이도 어려움 선택
function level2() {
if (level != 0) {
return;
}
level = 2;
lv1.style.fontSize = "16px";
lv2.style.fontSize = "25px";
lv2.style.fontWeight = "bold";
lv3.style.fontSize = "16px";
moneyrender(50000);
init();
}
// 난이도 매우 어려움 선택
function level3() {
if (level != 0) {
return;
}
level = 3;
lv1.style.fontSize = "16px";
lv2.style.fontSize = "16px";
lv3.style.fontSize = "25px";
lv3.style.fontWeight = "bold";
moneyrender(10000);
init();
}
// 사용자 금액 출력
function moneyrender(a) {
p1.money += a;
playerMoney.innerHTML = `<h2>${p1.name} 소지금</h2>\n<span>${p1.money}</span>`;
plwin = false;
if (p1.money <= 0) {
alert("컴퓨터가 승리하였습니다.");
location.reload();
}
}
// 컴퓨터 금액 출력
function cmoneyrender(a) {
p2.money += a;
comMoney.innerHTML = `<h2>${p2.name} 소지금</h2>\n<span>${p2.money}</span>`;
comwin = false;
if (p2.money <= 0) {
alert("플레이어가 승리하였습니다.");
location.reload();
}
}
// 가위바위보 끝났을때 버튼 숨기고 커버 씌우기
function rsphidden() {
wwrap.classList.add("cover");
wwrap2.classList.remove("cover");
playerBtns.forEach(function (a, b) {
playerBtns[b].classList.add("btnhidden");
});
mjbBtns.forEach(function (a, b) {
mjbBtns[b].classList.remove("btnhidden");
});
}
// 묵찌빠 끝났을때 버튼 숨기고 커버 씌우기
function mjbhidden() {
wwrap.classList.remove("cover");
wwrap2.classList.add("cover");
playerBtns.forEach(function (a, b) {
playerBtns[b].classList.remove("btnhidden");
});
mjbBtns.forEach(function (a, b) {
mjbBtns[b].classList.add("btnhidden");
});
}
// 난이도 선택시 함수 실행
function init() {
// 게임 시작시 묵찌빠 버튼 가림
mjbBtns.forEach(function (a, b) {
mjbBtns[b].classList.add("btnhidden");
});
bat = prompt("배팅금액을 입력하세요.");
gameArr.forEach(function (item, index) {
playerBtns[index].addEventListener("click", function () {
playerSelect.className = "player-select " + item;
// 구조분해할당으로 내용을 받아옴
let { value, text } = gameStart(item);
// value 출력
document.querySelector(".result").innerHTML = value;
// text 출력
document.querySelector(".subResult").innerHTML = text;
});
});
// 묵찌빠 게임
mjbArr.forEach(function (a, b) {
mjbBtns[b].addEventListener("click", function () {
playerPick.className = "player-pick " + a;
let { v, t } = mjb(a);
document.querySelector(".mjbresult").innerHTML = v;
document.querySelector(".mjbsubResult").innerHTML = t;
});
});
}
// 가위바위보 게임 함수
function gameStart(player) {
// 랜덤값을 이용하여 gameArr에 있는 가위,바위,보 중 하나를 가져옴
let comSelect = gameArr[Math.floor(Math.random() * gameArr.length)];
document.querySelector(".com-select").className = "com-select " + comSelect;
// 함수가 실행되면 객체를 반환함
if (player == comSelect) {
return { value: "무승부", text: "다시" };
} else if (
(player == "rock" && comSelect == "scissors") ||
(player == "paper" && comSelect == "rock") ||
(player == "scissors" && comSelect == "paper")
) {
plwin = true;
rsphidden();
return { value: "플레이어 승리", text: "ㅊㅋ" };
} else {
comwin = true;
rsphidden();
return { value: "플레이어 패배", text: "ㅅㄱ" };
}
}
// 묵찌빠 게임 함수
function mjb(a) {
let comPick = mjbArr[Math.floor(Math.random() * mjbArr.length)];
let ww = parseInt(Math.floor(Math.random() * 2 + 2));
let winmoney = bat * ww;
let losemoney = -(bat * ww);
document.querySelector(".com-pick").className = "com-pick " + comPick;
if (
(plwin == true && a == "jj" && comPick == "jj") ||
(plwin == true && a == "mm" && comPick == "mm") ||
(plwin == true && a == "bb" && comPick == "bb")
) {
mjbhidden();
moneyrender(winmoney);
cmoneyrender(losemoney);
return { v: "플레이어 승", t: `+${winmoney}` };
}
if (
(comwin == true && a == "jj" && comPick == "jj") ||
(comwin == true && a == "mm" && comPick == "mm") ||
(comwin == true && a == "bb" && comPick == "bb")
) {
mjbhidden();
moneyrender(losemoney);
cmoneyrender(winmoney);
return { v: "컴퓨터 승", t: `+${winmoney}` };
}
if (
(a == "jj" && comPick == "mm") ||
(a == "mm" && comPick == "bb") ||
(a == "bb" && comPick == "jj")
) {
plwin = false;
comwin = true;
return { v: "컴퓨터 가위바위보 승", t: "" };
}
if (
(comPick == "jj" && a == "mm") ||
(comPick == "mm" && a == "bb") ||
(comPick == "bb" && a == "jj")
) {
plwin = true;
comwin = false;
return { v: "플레이어 가위바위보 승", t: "" };
}
}
728x90
'JavaScript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Javascript] 정규식 표현 (0) | 2023.03.30 |
---|---|
[Javascript] 예외처리문, 재귀함수, promise 객체, asysn와 await (0) | 2023.03.30 |
[Javascript] 슬라이드 만들기 (0) | 2023.03.27 |
[Javascript] 구조분해할당 (0) | 2023.03.27 |
[Javascript] cookie를 활용한 팝업창 만들기 (0) | 2023.03.27 |